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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주니어 기획자로 살기 #기획자 주업무

우리의 주 업무는 서비스의 문제와 문제점을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내거나 제안하는 일이다.

이것을 코드로 작성하면 개발자고, 기획서로 작성하면 기획자인 것이다. 그 외 기획자의 업무는 기타 등등 많지만? 오늘 주제는 주 업무이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이다. (너무 당연한 얘기). 그리고 해결 과정이 복잡한 경우가 흔하다.(더 당연한 얘기) 아주아주 유명한 책인 '대체 뭐가 문제야'라는 책에서 나오는 엘리베이터 사건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추천한다.

 

 

대체 뭐가 문제야?

복잡한 문제 해결과정일수록 해결보다 문제 정의가 더 중요함을 일깨워주는 책이다. 무엇이 문제인지를 먼저 인식하고 그것을 분명하게 정의하는 것이 진정한 문제 해결 능력이며 창의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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맡고 있는 서비스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양한 해결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는 건.. 서비스 레거시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흔히 말하는 고인ㅁ..ㅜㄹ 일 경우도 있지만 능력자일 수 있다!
문제와 문제점은 어느정도 시간을 들이면 정의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해결방법은 재능의 영역으로 넘어간다고 생각한다. 가끔 '오 그런 방법이?!??!!' 하면서 무릎을 탁 치게 된다.
해결방법은 가지고 있는 자원에 따라 선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한정적인 자원에서 최적의 효과를 뽑아내는 사람을 보면 나는 '와 저 사람 머리 짱좋다 대박 천재 최고다'라고 생각한다.(이건 또 상위 능력이다. 당신의 능력에 치얼스)

 

주 업무를 어떻게 훈련할까

문제와 문제점을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훈련이 필요한데, 정말 쉽게 훈련할 수 있다.

개발된 결과물을 검수 (QA전 기획자 사전 테스트를 칭한다)할 때 개발자에게 수정 요청할 내용 작성이다.

이때, 흔히 본인만의 언어로 작성해서 개발자가 내용 파악이 어렵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해결방법을 잘 쓰면 베스트지만... 잘못 작성하면 다른 결과물이 나오게 되니 정돈한 후 작성해야 한다.

우리 팀은 신규 입사자에게(사실 다 경력자다) 검수 지원을 맡기는데, 문제와 문제점을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훈련이 가능한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기획 경력이 오래돼도 이걸 못하는 사람이 정말 흔하다. 정말 진짜 엄청 흔하다. 그러니 나는 훈련해서 잘하면 된다!

주 업무 훈련의 가장 큰 허들은 뭘까

문제와 문제점을 정의하다 보면 논리적 사고 오류에 빠지는 일을 흔하게 겪는다. 

문제안에 문제안에 문제를 보면 내가 뭘 하려고 했는지 까먹고 혼돈의 카오스가 돼버리는 것이다.

나는 로지컬씽킹이라는 책을 읽고 이 부분에 대해서 제대로 인지하게 됐는데, 일하면서 가장 조심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조급하지 않게 천천히 다시.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거나 머릿속 생각을 마인드맵에 모두 적어보는 방법을 사용한다.

 

 

로지컬 씽킹

로지컬 씽킹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익혀나가도록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3부로 나뉜다. 제1부는 논리적 전달자가 되기 위한 첫 단계로, 보고서 초안 작성 등의 예시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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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오류는 이렇게 해결한다지만 일하다 보면 논리 오류에 빠진 상태로 대화를 시도하는 사람을 흔히 만날 수 있다. (내 오류 해결하기도 바쁜데!!) 이때 대화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아직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대화를 진행할 경우는 보통 급할 경우다. 상대도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대화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화내면 안 된다. 잘 대화해야 한다.

대화의 요지를 찰떡같이 알아보는 방법도 있고, (엄청난 능력자) 수많은 대화 핑퐁으로 함께 정리하는 방법이 있는데, 보통 후자가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서로에게 상처되지 않은 소프트 스킬이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